잇몸 치료

잇몸 질환은 잇몸 주변을 감싸고 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부종, 출혈,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고, 흔히 잇몸병. 풍치 라고도 합니다.

잇몸 질환은 10대 질병에 포함될 정도로 흔하며, 성인의 80% 이상이 앓고 있다는 치주질환은,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잇몸 뼈가 녹아 치아를 약하게 만들어 흔들리는 증상까지 불러오게 됩니다. 잇몸 질환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치석과 치태입니다. 잇몸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는 치석과 치태를 말끔하게 제거하여 염증을 감소시키고, 잇몸의 상태를 회복시키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입니다. 상태에 따라 국소마취 하에 잇몸치료를 진행 할 수 있으며, 상태가 몹시 좋지 않을 시에는 잇몸 수술을 시행 할 수도 있습니다.

잇몸 치료 이후 유지관리 또한 중요한 부분 입니다. 정기적인 잇몸 관리와 점검을 통하여 잇몸의 상태를 살펴주는 것과, 올바른 칫솔질로 구강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진행하는 것입니다.

치주질환의 진행과정

건강한 잇몸

선분홍색의 단단한 잇몸과 이를 닦을 때 피가 나지 않는 상태입니다.

care_05_01

치은염

치면세균막이 제거되지 않아 잇몸 색이 붉어지며 부어 오르고, 이를 닦을 때 종종 피가 나는 상태입니다.

care_05_02

초기 치주염

치아면에 붙은 치면세균막이 단단한 치석으로 변하고, 치아 뿌리 쪽으로 침범하여 치아주위 조직에 염증이
발생합니다.

care_05_03

진행된 치주염

잇몸이 심하게 붓고 피가 자주 나며, 때로는 고름이 나와 음식물을 씹기 어렵습니다.
치아가 흔들리거나 치아 뿌리가 드러나기도 합니다.

care_05_04